gtag('config', 'UA-199371960-1'); naver-site-verification: naver667a7cc62b0e68b01b4190e036213f93.html naver-site-verification: naver667a7cc62b0e68b01b4190e036213f93.html
#페다고지 - 교사가 지도하는 일에 대한 기술과 연구를 의미, 일반적으로 교수의 전략이나 방법을 말하며
넓은 의미에서 교육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론을 포함한다.
#안드로 고지 - 성인을 대상으로 가르치며 페다고지와 매주 대조적인 자율성, 자기 주도성, 경험 중심성, 현장 중심성 강조라는 특징을 가진다. 학습자의 상황과 학습준비도가 학습과정의 계획에 반영되며 교육 계획, 교육 목표의 설정 및 평가가 교수자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교수자와 학습자의 상호작용, 협의를 통해 결정된다.
페다고지보다 조금 더 유동적이고 자유로운 비형식적 수업이 가능하며 그룹토의, 역할극, 현장연구, 실험, 세미나,
사례연구 등의 교육 기법을 사용함으로써 교수 자는 지식을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역할이 아닌 학습 촉진자로서의 역할을 가진다.
기본 가정 |
페다고지 |
안드로 고지 |
알고자 하는 욕구 |
교사가 가르치는 것을 학습해야 한다는 인식 |
학습 전 왜 그것을 학습할 필요가 있는지 알고자 함 |
학습자의 자아개념 |
의존적 성격 |
자기 자신의 결정과 삶에 책임을 진다는 주도적 자아개념 |
경험의 역할 |
학습자의 경험은 학습 자원으로서의 가치가 거의 없음 |
질적으로나 양적으로 훨씬 풍부한 경험을 가지고 교육 활동에 참여하므로 학습 자원으로서의 가치가 있음 |
학습준비도 |
교사는 학습자에게 학습하도록 강요하는 것들을 학습할 준비가 되어 있음 |
자신의 실제 생활 상황에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고 또 그들이 알고자 하는 욕구가 있ㄴ느 것들에 대해 학습할 준비가 되어 있음 |
학습 성향 |
교과 중심적 성향 |
생활 중심적, 과업중심적, 문제 중심적 |
동기 |
외재적 동기에 의해 학습이 동기화 |
외재적으로 내적인 동기에 의해 반응 |
#코로나19로 인해 사회에 많은 변화가 있을 것 같습니다.
그중 하나는 교육 분야가 아닐까 싶습니다.
최근 읽은 글 중에는 교사가 PPT를 못 만들어서 학생들의 실망을 안겨다 준 일이 있었습니다.
학부모들은 IT 능력이 뛰어난 교사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지고 반면 영상툴을 다루거나 IT능력이 떨어지는 교사에게 불안감을 느끼고 있다고 합니다.
준비되지 않은 채 변화를 맞고 있어서 여러 분야의 직업인들이 힘든 상황을 맞이하고 계실 것 같습니다.
저는 앞으로 필수 역량으로 IT 외에도 영상편집 능력이 중요하다고 여겨집니다.
특히 교사에게 필요한 역량이 아닐까 싶습니다.
더불어 교육계에도 코로나 사태와 같은 경우를 대비할 다양한 방법들이 연구되면 좋겠습니다.
뷰티컬러코디네이터 - 도서 (0) | 2020.05.17 |
---|---|
평생교육 (0) | 2020.05.15 |
OECD의 "순환교육 개념과 실천전략" (0) | 2020.05.12 |
배우 박정민 - 쓸 만한 인간 (0) | 2020.01.12 |
생각을 압축한 딱 한 줄 (0) | 2019.10.13 |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