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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평생교육의 태동과 함의
#평생교육 – 인간 개개인의 삶의 질적 개선과 고매한 인격의 고양, 현대인으로서 추구해야 할 시대정신의 향유 및 정신건강과 행복추구를 위한 일생동안의 계속 교육 활동을 의미함
우리 사회에 나타나는 문제들을 인본주의적 차원에서 통제하고 해결하기 위한 현대인들의 교육적 대안으로 출현함
모든 이를 대상으로 일생 동안 학습이 가능하도록 국가적 차원에서 기존의 교육체제를 개편해 나가는 이념적 성격을 내포하고 있다.
합목적적인 형식적, 비형식적 학습활동을 모두 포함
‘평생교육’ 이란? 학교의 정규교육과정을 제외한 학력보완교육, 성인 기초, 문자해득교육, 직업능력 향상 교육, 인문교양교육, 문화예술교육, 시민참여교육을 포험하는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을 말함
#평생교육법 4조에 의한 평생교육이념
1) 모든 국민은 평생교육의 기회를 균등하게 보장받는다.
2) 평생교육은 학습자의 자유로운 참여와 자발적인 학습을 기초로 이루어져야 한다.
3) 평생교육은 정치적, 개인적 편견의 선전을 위한 방편으로 이용되어서는 아니된다.
4) 일정한 평생교육과정을 이수한 자에게는 그에 상응하는 자격 및 학력인정 등 사회적 대우를 부여하여야 한다.
- 기존의 학교교육제도가 안고 있는 패쇄성과 경직성을 극복하고 각 교육체제 간의 상호 유기적, 탄력적 연계성과 개방성을 확대시켜 보다 융통성 있고 다양한 체제로 모든 이에게 참여가 가능한 교육체제로 바뀌어야 함을 강조하면서 등장한 것이 평생교육
1965년 12월 프랑스 파리에서 #UNESCO 주관 ‘#성인교육을 위한 국제회의’에서 평생교육용어의 태동, 당시 UNESCO 성인교육부장과 국제회의의 의장을 맡았던 랑그랑의 기조논문은 평생교육을 세계적으로 확산시키고 교육통합을 위한 교육 개혁 지도이념으로 평생교육을 규정하는 계기가 됨
평생교육 이념의 핵심은 교육의 통합, 수직적 차원의 교육과 수평적 차원의 교육통합에 있다.
평생교육의 개념 요약
1) 모든 연령의 발달단계에 따른 수직적 측면과 가정, 학교, 사회 등 공간적 차원에서의 수평적 측면에서 누구나 어디서나 일생 동안 배움이 가능한 교육의 수직적, 수평적 통합성
2) 요람에서 무덤까지의 교육적 의미를 담고 있는 즉 아동기 및 청소년 주기뿐만 아니라 인생주기 전체 동안 배움이 가능한 영속성
3) 일생 동안 지속되며 모든 생활 전반에 걸쳐서 그리고 타인과의 인간관계과정에서 늘 일어나는 일상성
4)특별 연령층이나 사회 특권층만을 위한 학교중심 교육활동이 아닌 사회전체 구성원을 위한 평등성
5) 누구에게나 그들의 원하는 학습장소, 내용, 방법, 형태 등이 학습자 중심으로 다양한 교육적 접근방식을 통해 이루어지는 다양성
6) 교사중심의 전통적 교육체제와는 다른 학습자 중심의 비형식적 교육활동으로서 전개되는 융통성
7) 장차 미래의 생활준비를 위해서라기보다는 현실 문제를 스스로 해결해가면서 삶의 질적 개선을 위한 실용성
8) 개인의 여가선용과 자아실현을 통한 정신 건강과 행복추구의 가치지향성을 속성을 이념으로 하는 자유로운 배움활동이 곧 평생교육이다
출처 - 평생교육론, 한상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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